본문 바로가기
잡설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방문신청, 서류, 지급일, 진행상황 조회)

by 이따말고지금 2021. 5. 31.

코로나 19가 길어지면서, 영세 자영업자 등 소득이 감소하여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가구들을 대상으로 한시생계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한시생계지원금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필요한 서류, 신청일자, 그 밖에 궁금해하실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기 신청자 진행상황 조회

(바로가기)

 

 

한시생계지원금 신청 대상 및 금액

현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소득이 감소한 가구 중 기존의 복지제도 또는 재난지원금 등 코로나 19 피해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총 80만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비를 지원합니다.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의 75% 이하인 경우를 대상으로 가구당 1회 50만 원을 지급합니다. (세전소득 기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기준뿐만 아니라 재산기준도 충족이 되어야 하는데, 재산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도시 6억원 이하
중소도시 3억5천만원 이하
농어촌 3억원 이하

가구 기준의 경우 올해 3월 1일 주민등록 가구입니다. 무직자의 경우, 작년 혹은 재작년에 급여소득이 있었으나 올해 무직 상태라면 소득감소 증빙자료 제출이 가능하므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구원 중 실업급여를 수급하는 사람이 있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하나, 구직 급여액이 소득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가구의 소득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과 현장 신청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의 경우 5월 28일 마감되었습니다. 현장 신청의 경우 6월 4일 금요일 18시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신청서류 (서식 다운로드)

지원금 신청 시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한시생계지원 신청서, 가구원 전체의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지급요청 계좌 사본, 신분증, 가구원의 근로 및 사업소득 감소 관련 증빙자료입니다. 소득감소 증빙자료의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감소증빙서류, 복지로 홈페이지

한시생계지원금 지급일

지급일자는 2021년 6월 25일 예정이며, 제출한 은행 계좌를 통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