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제부도 물때 시간표 (바닷길 통행시간, 바다갈라짐, 버스, 주의사항)

by 이따말고지금 2021. 5. 29.

제부도 물때 시간표 (바로가기)

제부도 물때 시간표, 화성시청

화성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제부도 통행시간'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와 있다. 바다가 갈라져 제부도로 들어갈 수 있는 시간이 정리되어 있다. 아무래도 밀물과 썰물이 버스 시간표처럼 매일 시간이 정해져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간조, 만조 일정에 따라 육로 통행 가능 여부가 규칙적이지는 않다. 그래서 화성 시청 홈페이지에는 1월부터 12월까지, 올해 전체 시간표가 올라와 있어서 이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CCTV로 제부도 현 상황을 알 수도 있고, 주차 안내도 확인할 수 있다.

 

제부도 버스

제부도 입구까지 운행하는 버스 노선이 있고, 바닷길을 통해서 제부도 내부로 진입하는 버스 노선이 이 있다.

다음은 제부도 입구까지만 가는 버스 노선표이다. 나무위키를 참고하였다.

노선 출발 도착 배차간격
330 장외리, 오리골 금정역 10~20분
1000 장외리, 오리골 동탄신도시 50~120분
1002 장외리, 오리골 사당역 30~70분
1004 장외리, 오리골 수원역 15~30분

바닷길을 통해서 제부도 내부로 진입하는 버스노선은 화성도시공사에서 운영하는 H50번 버스가 유일하다. 송교리종점을 기점으로 해서 매바위까지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40~60분이다.

 

주의사항

바닷길을 통해서 제부도에 방문할 때 통행이 가능한 시간은 간만조 일정에 따라 다르다. 밀물 썰물의 차이가 가장 큰 시기에는 3시간 가량, 그리고 가장 짧은 경우 1시간 가량 통행이 가능하다. 통행로 이북에는 통제소가 설치되어 있으나, 바닷길이 닫힐 시간이 임박해서 바닷길에 진입하는 경우 차량 침수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만조때에는 물이 들어오는 속도가 매우 빠르니 이점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