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2021 근로장려금 지급일 (반기, 정기,6월, 9월, 금액)

by 이따말고지금 2021. 6. 1.

2021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지급일정

작년 하반기 소득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지급일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자들의 지급일정은 6월 중이라고만 쓰여있을 뿐 상세한 지급일정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이유는 신청자들마다 신청 일자가 다르기 때문에 한날에 일괄적으로 지급하는 형태로 진행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기 신청분과 정기 신청분의 지급일정을 간략히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기신청
지급일정
20년 상반기 근로소득 20년 하반기 근로소득 20년 총소득
  20년 9월 
신청
20년 12월
지급
21년 3월
신청
21년 5월
정기신청
21년 6월
지급
21년 9월
정산

21년 9월

정기지급
정기신청
지급일정
  20년 총소득

오는 6월에는 20년 하반기 근로소득 반기 신청분에 대한 지급이 이루어지고 , 다가오는 9월에는 20년 총소득 정기신청분에 대한 지급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참고로, 복잡하지만 굳이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 놓은 이유는, 기존 방식에서는 소득이 발생한 시점과 근로장려금을 지급받게 되는 시점 간에 차이가 커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지급일자는 '손택스' 애플리케이션과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상세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에, '조회발급' -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항목에서 '심사진행상황조회'를 통해 상세조회가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상세 지급일조회, 홈택스

 

근로장려금 금액

곧 지급을 앞두고, 기 신청자들이 궁금한 부분중 하나가 바로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점일 것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가구 형태에 따라 다릅니다.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지급액은 각각 150만 원, 260만 원, 300만 원입니다. 참고로 총소득 기준으로 단독가구는 2천만 원, 홑벌이 가구는 3천만 원, 맞벌이 가구는 3천6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가구 소득액에 따라서 금액이 결정되기 때문에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의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통해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계산기, 홈택스

글을 통해서만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 아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WKhFXvQm_4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