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화이자 2차 접종 간격 (시기, 델타변이, 아스트라제네카, 주의사항, 후기)

by 이따말고지금 2021. 6. 25.

백신 2차접종, KCTV5 News 유튜브 채널

화이자 2차 접종

군인을 포함한 30세 미만 특정 직군 및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진행 중입니다. 고령자 분들의 경우 2차 접종까지 완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다 생각되며, 아직 30세 미만 접종자들의 경우 아직 2차 접종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언제 2차 접종을 하게 되는지 그 간격과 2차 접종 효과 (델타 변이 관련)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접종 간격, 시기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화이자 2차 접종 간격은 3주입니다. 1차 접종이 완료 3주 후 2차 접종을 시행하게 됩니다. 현재 1차 접종 등록을 하게되면 2차 접종일이 확정되는 상황이며 정확한 내용은 1차 접종을 시행한 병원에 문의하시면 더 확실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접종 간격이 12주로 상대적으로 간격이 길다 보니 깜빡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미국 질병통제관리센터 (CDC)의 자료를 보면, 모더나의 경우 4주간의 접종 간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권장 간격인 3~4주 사이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에는 최대 6주 이내로 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권장 접종 간격보다 더 빠른 시기에 2차 접종을 하는 것은 피해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얀센의 경우 많이들 아시는 바와 같이 접종이 1회로 마무리되기 때문에 2차 접종 관련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및 이상반응 (바로가기 )

2차접종 시기, 미국 질병관리통제센터 홈페이지 갈무리

 

2차 접종과 델타 변이, 백신 효과

백신별 효과, Vox 유튜브 채널 갈무리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돌연변이 종으로 델타 변이종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가 나오고 있는 인도를 중심으로 델타변이종의 전파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델타 변이 종에 많은 관심이 쏠리는 이유가 높은 전파력과 치명률 때문입니다. 기존 바이러스에 비해 유달리 높은 전파력을 가졌으며 더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nature.com의 델타 변이에 대한 백신 효과 관련 기사를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1차 접종시 델타 변이에 대한 위험도 감소 2차 접종 완료시 델타 변이에 대한 위험도 감소
화이자 33% 88%
아스트라제네카 33% 60%

 

화이자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대체로 1차 접종에 비해 많이 고생을 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많이 힘들 경 우 아세트아미노펜, 즉 타이레놀을 복용하고 심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방문하기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1차 접종 후가 더 힘들었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이와 대조적입니다.

 

모두 잊지마시고 백신 2차 접종까지 마무리하시어 마스크 없는 겨울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