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및 이상반응(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원리)
요즘 코로나 19 백신 물량 공급이 점차 늘어나면서,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직업, 연령 등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잔여백신 (노쇼백신 예약) 후 아직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또한 최근에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의 경우에도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후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을 접종하고 난 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다른 예방접종 후에 지켜야 할 사항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또한 접종 회사별로 유의사항이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어떤 백신을 맞으셨든 간에 아래 설명드리는 내용을 보시고 따라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의 작용원리(아래에 자세히 설명)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의 작용원리는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체내에서 항원단백질을 만들어 냅니다. 쉽게 말해서, 우리 몸이 코로나 19 바이러스와 싸우게 될 상황을 대비하여, 코로나 19 바이러스를 똑 닮은 허수아비와 미리 싸우며 면역을 형성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허수아비이긴 하지만, 어쨌든 우리 몸이 싸움을 해내야 하기 때문에 싸우기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보시겠습니다.
먼저, 접종 직후 30분 동안 이상반응 체크를 위해 접종기관에 머무르면서 상태를 지켜보게 됩니다. 이후에 집으로 복귀하고 나서도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접종 후 몸을 지치 게하는 과격한 운동이나 노동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음주를 하거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 행위 또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몸이 항원에 대한 면역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방해하고, 이 '허수아비'들과의 싸움 난이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예방접종뿐만 아니라, 모든 백신 접종 후에는 당일 목욕은 피하시길 권유합니다. 보통 이와 관련해서 잘못 알고 계시는 부분이 바로, '체온이 떨어질까 봐 목욕을 하면 안 된다'라고 알고 계시는 것입니다. 접종 당일 목욕을 금지하는 이유는, 확률이 높지는 않지만 접종 후 목욕 과정에서 주사 부위로 이물질이 들어가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목욕을 하지 않더라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이물질이 묻어있지 않도록 접종부위의 청결을 유지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귀가 후 상태 자가진단법
간간히 뉴스에 접종 후에 문제가 생겼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때문에, 접종 대상자들 대부분이 걱정하는 부분이 바로 이상반응 일 것입니다. 보통 급성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의 경우, 정도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주사 후 빠른 시간 이내로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접종 직후 30분간의 관찰기간 안에 문제가 없다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주사를 맞고 난 후 39도 이상의 고열과 경련이 있는 경우, 접종한 부위 (대부분 어깨 부위)의 통증, 부종 및 발적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2일 이상 심한 두통이 지속되는 경우, 접종부위 외에 다른 부위에서 멍이나 출혈이 확인되는 경우, 호흡곤란이나 팔다리 부종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기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접종 후에 하루 정도는 열이 날 수 있으며 대부분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해열제를 복용하면 증상 조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백신을 맞고 통증이 있거나 열감 및 이로 인한 오한이 들 경우 타이레놀을 복용하기를 권유합니다.
제조사별 백신 작용 원리 (화이자, 모더나 vs.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드린 바와 같이 백신이라는 것은 약화된 항원단백질을 몸에 주입하여 몸의 면역체계가 진짜 바이러스와의 싸움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몸이 싸울 준비가 완료된 상태를 면역 형성이 된 상태라고 합니다. 위의 표에서 화이자, 모더나 제품은 4번 RNA 백신에 해당하며,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제품은 1번 바이러스 벡터 백신에 해당합니다. RNA 백신에 해당하는 화이자, 모더나 제품과 바이러스 벡터 백신에 속하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두 몸안에 항원단백질을 만듭니다. 그러나 그 방식이 다릅니다. RNA 백신의 경우에는 바이러스의 RNA를 몸안에 주사합니다. RNA는 항원단백질을 만드는 설계도로, 우리 몸에 들어가면 우리 몸에서 그 설계도를 바탕으로 항원단백질을 만듭니다. 바이러스 벡터 백신의 경우에는 몸에 병을 일으키지 않는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를 배달부로 사용합니다. 이 바이러스 내부에 항원단백질 유전자를 넣고 몸안에 주사하면, 몸안에서 이 바이러스가 자기 안에 가지고 있는 항원 단백질 유전자를 내놓아, 우리 몸이 항원 단백질을 만들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