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노쇼 백신 예약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 당일예약, 실시간)

이따말고지금 2021. 5. 26. 13:03

잔여백신 예약 바로가기

 

노쇼 백신이 뭐지?

현재 특정 직군과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진행 중입니다. 현재 백신 물량이 넉넉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우선순위를 정해서 순차적으로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백신의 경우 한번 개봉을 할 경우 장기간 보관이 어려워 당일에 모두 소비해야 한다고합니다. 그런데 접종 예정 당일에 접종예정자가 예약 부도를 내고 오지 않는다면 남는 백신을 폐기 처분해야 합니다. 이렇게 백신이 아깝게 버려지는 것을 막고자, 노쇼가 발생하거나 당일 부득이한 사정으로 접종예정자가 백신을 맞을 수 없는 경우에 사전에 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접종가능한 노쇼 백신

30세 이상 (1991년도 출생)에 대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기존 노쇼 백신 예약 방법

국가에서 지정된 특정인들의 경우,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전예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인들의 경우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의 '의료기관찾기' 항목에 들어가 가까운 접종기관을 알아보고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를 해서 예약을 해야만 했습니다. 

 

카카오톡 또는 네이버를 이용한 예약 방법 - 5월 27일 부터 이용가능

카카오톡

카카오톡 노쇼 백신예약

카카오톡 하단의 #탭에서 '잔여백신' 검색을 하거나 카카오 앱에서 내 주변 잔여 백신 확인이 가능하며 실시간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알림 설정을 통해 잔여백신 발생시 연락을 받게 됩니다. 앱 이용을 위해서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하여 v 9.2.0 이상 상태를 유지하고, 알람설정을 해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카카오 페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있겠지만, 카카오인증서를 준비해야합니다.

 

네이버

네이버 잔여백신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주변 잔여백신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으며 네이버 병원 앱을 통해 실시간 예약이 가능합니다.

 

백신접종 인센티브 - 1차접종자 부터 적용

1. 직계가족 모임 인원제한에서 제외

2.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인원 제한에서 제외 (7월부터)

3. 9월 이후 실내 마스크 착용 완화 검토

 

2차 접종 완료 후 2주 이상 지난 사람의 경우 해외여행 후 입국시 14일 격리 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