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경계성 인격장애 (선미, 경계선 인격장애, 성격장애)

by 이따말고지금 2020. 12. 20.

얼마전 가수 선미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하여 5년전 경계성 인격장애를 진단받았다고 고백하면서 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해 궁금증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진것 같다. 

 

경계선 인격장애, 선미 / 달리는사이 캡쳐

 

경계성 인격장애란?

 

경계성 인격장애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는 뇌신경정신질환중 하나로, 백과사전상 '자기상, 정서, 대인관계가 매우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한 인격장애'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방영시에 '경계선 인격 장애'라고 나와서 검색량 자체도 경계선 인격장애 키워드가 검색량이 훨씬 많았던 걸로 나온다. 영어 단어를 보면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라서 경계선이라고 해도 큰 의미차이는 없지 않나 싶다.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증상

경계성 인격장애를 앓고있는 환자들의 경우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을 호소하거나, 만성적인 우울감, 약물남용의 가능성을 가진다. 이러한 증상이 심할경우 자살충동에 시달려 자해하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은 거절당하는 것 그리고 버려진다는 것에 굉장히 예민해지기 때문인데, 이는 혼자가 되는 것을 특히나 두려워 하는데서 비롯된다. 이에 따라서 행동이 변덕스럽고 예측이 어려우며, 심한 사치를 보인다던지, 폭식을 한다던지의 자제력없는 모습을 보이기 쉽다.

 

위험성

위와 같은 증상으로 인해 가장 위험한 성격장애 유형이라고 불린다. 반사회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 다른 유형의 성격장애에서 시작해서 증세가 심화됨에 따라 내재되어 있던 경계선 성격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고 한다. 게다가 이 성격장애가 다른 정신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수 있어서, 다른 정신과적 질환보다도 치료에 있어서 우선순위에 놓여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진단 기준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메뉴얼 (DSM)의 5번째 개정판인 DSM-5 기준에 따르면, 다음 중 5가지 이상항목을 충족시키는 경우에 해당한다.

DMS-5 / 나무위키

치료

치료는 정신과적 전문 내용이라 생략.

 

겉으로 보면 누구나 부러움을 살만한 삶을 살고있는 연예인이 이런 질환으로 고생해왔다는 점이 충격적이다. 사실 정신과적인 어려움을 겪는 연예인들은 종종 있어왔는데, 포스팅을 위해서 찾아보다보니 생각보다 심각한 질환이라는 점이 특히 놀랍다. 대중에게 행복을 나누어 주는 일을 하다가 정작 자기는 행복을 찾기 힘든 상황이 와버린다면 얼마나 힘이 빠질지... 상황이 많이 다르지만, 산업혁명시대에 하루종일 일을하지만, 자기가 만든 제품 하나를 가질 수 없던 노동자와 조금은 닮은 면이 있는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