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의학

Bilaminar techniques for single recession defect - 1

by 이따말고지금 2020. 8. 13.

1. Bilaminar technique이란?

 

Connective tissue graftpedicle flap을 이용하여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피개하여 root coverage를 얻는 술식을 의미합니다.

 

본 테크닉의 목적은 FGG와 비교하여 cover flap으로부터 충분한 혈류공급을 받음으로써 root coveragepredictability를 증진하는 것이며, 비심미적인 white scar 형성 및 unevenMGJ alignment를 방지하여 심미적 결과를 얻는 것입니다.

 

2. Indication

 

Indication으로는

Coronally adavnaced 또는 laterally sliding flap을 통해 치료하기에는 각화치은이 충분치 않은경우,

Root prominence를 보이거나 buccal측으로 dislocation root

Cervical abrasion존재하는경우,

크라운이나 임플란트 보철물 주변에 recession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Classification

 

Bilaminar 테크닉은 CTG로 커버하는 범위에 따라서 크게 네종류로 나뉩니다.

 

오리지널은 CTGFGG하는 것과 동일하게 위치시키는데 CEJ 상방 1mm 정도에 해당하고 apical 측으로는 bone dehiscence 하방 3mm 까지 덮을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CTGperiosteum 하방까지 시행하는 이유로는 root 표면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이식 성공률을 높이고, defect하방에도 keratinized gingiva를 형성해주기 위함입니다.

 

그외에 CTGroot exposure 부위 하방까지 연장하지 않으며 CEJ 기준으로 각각 CEJ 상방, CEJ 와 같은 레벨, CEL 보다 apical측에 CTGcoronal margin이 위치하는 세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Original bilaminar technique

 

먼저 original 테크닉의경우 앞서 설명드린대로, CTGcoronal marginCEJ 상방 1 mm, apical marginperiosteum 상방 3 mm까지 덮도록 위치시키는데 이를 통해서 graft에 대한 vascular exchange를 증가시키고 keratinized tissue band를 형성해 줄 수 있습니다.

 

술식의 단점으로는 심미성의 경우 기대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Graft 자체로의 혈류공급은 증가하지만,

CTGcover 하게 되는 bed의 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recipient bedcover flap 사이에 혈류공급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져 flapdehiscence가 발생하고 premature exposure발생하게되기 때문입니다. MGJdis-alignment로 인해 patchwork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최종적인 결과는 FGG를 이용해 root coverage한 것과 유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CAF + CTG Coronal to the CEJ

 

다음으로 CEJ 보다 CTGcoronal 측으로 위치시키는 술식은 orignal 테크닉과는 달리 bone 상방 periosteum까지 graftcover 하지 않습니다. Cover flaprecipient bed 사이 vascular exchange를 방해하지 않아 flap dehiscence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CEJ 상방 1mm 까지 CTG를 위치시킴으로써 크라운 또는 임플란트의 metal border 또는 pigmentation을 가지는 root피개하는데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