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의학

치주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올바른 양치질 - 2

by 이따말고지금 2020. 8. 27.
1. 마음가짐


올바른 양치질에 대하여 설명하기 이전에 제대로된 양치질 방법을 익히기 위한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양치질 하나 설명하면서 굳이 마음가짐까지 들먹이는 이유는 양치질인 생활 습관이기 때문이다. 아마 끝까지 읽어본다면 어느정도 고개를 끄덕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는 환자들에게 양치질에 대해 설명할때 보통 설거지에 비유를 한다. 크게벌려야 손가락 세개가 세로로 들어갈만한 구멍에 솔달린막대기를 넣어 접근하기 힘든곳 까지 닦아내야 하는 양치질과 커다란 싱크대에 식기를 담아놓고 요리조리 돌려가며 닦을 수 있는 설거지는 그 난이도에서 큰 차이가 있지만, 요모조모 닮은 구석이 많다.

 

 

 

식사를 마치고 난 후의 식기를 보자. 음식물 잔해가 여기저기 묻어있고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면 기름기가 엉겨붙어있어서 손을 갖다대면 미끌미끌 기름기가 묻어나올것이다. 김치국물이나 고춧가루 등이 묻어서 빨갛게 자국도 나있을 수도 있고. 

입안의 사정은 어떨까? 치아는 특별해서 비가오는날 외출에서 돌아와 탈탈 털어내버린 우산처럼 식사전후로 똑같이 깨끗할까? 그럴리가 없다는건 모두가 경험적으로 알 수 있을거다. 커피를 마시고나면 입에서 커피냄새가 나고, 옆사람이 점심을 무얼먹었는지 입에서 나는 냄새로 어느정도 추정이 가능하다. 입안에 식사의 흔적이 그대로 남아있다는 이야기다. 환자들중에는 치아 틈새 틈새에 끼어있는 음식 잔해들이 거짓말 조금 보태서 한숟가락씩 나오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어제 저녁 식사에 사용한 식기를 설거지없이 두었다가 다음날 아침식사에 사용할 수 있겠는가? 두끼 연속으로 씻지않은 그릇과 수저를 사용하는게 흔한일은 아니겠지만, 생각보다 두끼연속으로 양치를 하지 않는 경우는 허다하다.


이처럼 음식을 먹고나서 양치를 하지 않는다는것은 설거지를 하지 않은 그릇과 수저를 다시 사용하는것과 유사하다.
한가지더, 우리가 설거지를 하는 상황을 생각해보자. 완벽히 깔끔한 설거지를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특별히 더 좋은 세제를 사용하는 것, 닳지 않은 새 수세미를 사용하는 것 등의 요소가 있겠지만, 아마도 설거지를 해본사람이라면 꼼꼼함이 제일 중요한 요소라는데에 공감하지 않을까 싶다. 아무리 좋은 세제와 수세미를 가지고 설거지를 한다해도 대충 스윽하고 마무리해 버리는 경우에는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반대로 마트에서 파는 싸구려 비누와 오래된 수세미를 가지고서도 꼼꼼히 구석구석 때가 다 벗겨질때까지 섬세하게 닦아낸다면 결과는 만족스러울 것이다. 양치질도 이런측면에서 설거지와 비슷하다. 뭐 치약에 무슨무슨 성분이 들어있고, 저자극이고, 인체공학적 칫솔디자인이고 하는 것보다도 구석구석 꼼꼼히 닦지않는다면 저절로 입안에 때가 쫘악 빠질수는 없다. 이것이 바로 내가 양치질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하는 이유이다.


치과대학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를 보면, 양치질 방법만 대여섯 가지 이상이 정리되어 있다. 환자에 따라 상황에따라 추천되는 방법이 다른데, 따로 실습시험이나 필기시험에 나올 정도로 체계화 되어있다. 그만큼 간단한것도 아니고 가볍게 배우거나 넘겨버릴게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깨끗하게 닦인 치아

 

치과의사가 되었든, 위생사가 되었든  아니면 유투브나 블로그가 되었든 간에 어디선가 양치질 방법을 배우게 되었다면 첫술에 배부르기는 힘들다. 사람마다 구강 구조가 다르고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가 잘 닦이지 않는지, 어디에 음식물이 자주끼는 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잘 닦인다든지 하는 내 스스로 노하우를 쌓아가는게 중요하다. 그래서 학생때 수업을 듣고 자습을 하면서 실력을 쌓아가듯이 스스로 익혀간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한다. 

 

 

 

 

 

(다음에 계속)

 

https://yyeobb88.tistory.com/59

치주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명심해야 할 양치질 습관 (길지만 읽으면 나이들어서 덜 고생하고,

2. 어떻게 닦을 것인가? 이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를 닦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알아보자. 따로 교과서나 다른 강의 자료에 나온적은 없는 내용이지만, 아래 소개할 3가지 사항을 항상 생각하면서

yyeobb88.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