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설

2021년 장마기간 (장마시작, 장마철, 제습기)

by 평범한 이따말고지금 2021. 6. 10.
반응형

2021 장마

2021년 올해도 5월이 지나고 상반기 마지막 달인 6월이 되었습니다. 봄인 줄 알았는데, 어느샌가 불어오는 바람이 습기를 머금어 가는 것 같아 곧 장마가 오겠구나 싶습니다. 비 오는 날씨를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아서, 올해는 장마기간이 언제일지, 며칠이나 될지 알아보고 미리 계획을 세워야겠습니다.

2021 장마 시작일 (장마 기간)

 

기상청 예보를 바탕으로 한 뉴스 자료들을 보면, 예측이 조금씩 다릅니다. 올해는 동남아 우기가 조금 더 일찍 시작을 했고, 일본 지역에 장마도 평년보다 장마철이 앞당겨졌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이른 장마를 대비해야 한다는 뉴스와 올해 장마 시작은 여느 때와 비슷하게 6월 중하순부터 7월 말까지라고 하는 뉴스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장미 시작일에 대한 구체적인 예측이 없고 '좀 더 지켜보자'라고 이야기하는 반면 후자의 경우,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시기는 아래 표와 같이 발표되어 있습니다.

장마예측 뉴스, YTN 유튜브 갈무리

제주 6월 19~20일
남부지방 6월 23~25일
중부지방 6월 24~25일

아직 6월 초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시간이 흐르다 보면, 비교적 정확한 윤곽이 잡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점점 우리나라가 아열대 기후에 접어들면서, 장마라는 개념 또한 희박해졌다는 뉴스를 본 것 같은데 이러한 원인이 장마기간 예측을 더 어렵게 하는 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어찌 되었든, 덥고 습한 장마가 얼른 지나가 버리고 집 앞 해변에 서핑하러 나가기 좋은 날씨가 계속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장마 시작 결정요소

'올해 장마'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검색해보다 보니 '기상청 장마 시작 결정요소'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근래 들어서 기상청이 날씨 예보가 아니라 중계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질타를 받는 모습을 많이 보다 보니, '과연 어떤 근거로 장마를 예측하는 걸까?' 하는 호기심이 생겨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기상도

기상청 장마 시작 결정 요소
- 한반도 부근의 하층 수분속 영향 유무
- 장마일수 분석
- 지상일기도에서 장마 전선의 형성 유무 및 500-hPa 고도의 5820과 5880 gpm 선의 위치
- 강수량 및 지표 기온, 일사량, 일조 시간의 3일 이동평균 분석

위의 표에 해당 내용을 정리했는데, 이과 출신이지만 지구과학을 선택과목으로 하지 않아서 그런지 굉장히 생소한 용어들입니다. 기억나는 것은 '건조한 시베리아 고기압과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만나 형성되는 정체전선이 바로 장마의 원인이 다라는 것' 이게 전부이다 보니, 도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ㅎㅎ

여름 대비 월하 용품 - 제습기

지금 살고 있는 집 바로 뒤편에 숲이 있다 보니 대체로 습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이사 올 때부터 필수로 서둘러 들여야겠다 싶었던 제품이 제습기입니다. 보통 에어컨을 틀면 습도를 잡을 수 있지만,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다 보니 에어컨을 오래 틀어놓기가 부담스럽기도 하고, 에어컨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창고처럼 쓰는 방도 물먹는 하마 몇 개로 커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제습기 고를 때 중점을 두고 평가했던 부분은,

1. 소음이 심한가

2. 이동이 편리한가

3. 전력 소모가 많은가

4. 가격이 비싼가

이 네 가지입니다. 어차피 대략 3~4가지의 후보를 놓고 고른다면 대부분 제습력 자체는 충분할 것으로 보았기 때문입니다. 검색하다 보니, 가장 유명한 제품이 '위닉스 뽀송'이었습니다. 찾아보니 국내 점유율이 64%가량으로, 제습기 구매하는 사람 대부분이 이 제품을 구매한다는 것을 알고 나니 '다른 제품 사서 모험하지 말고, 남들 사는 거 안전하게 따라가는 게 낫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 위닉스 뽀송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위닉스 뽀송 제습기 16L DN2W160-KWK

 

위닉스 뽀송 제습기 16L DN2W160-KWK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실제 작년부터 올해까지 한여름뿐 아니라, 늦봄, 초가을까지 사용해본 결과, 소음은 에어컨 소음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고, 바퀴가 있어서 이동에 불편함이 없으며, 에너지 소비효율 표 1등급이라 전기세 걱정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가격은 구매 후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보았는데, 메이저 회사 제품들은 가격대가 비슷비슷해서 후회가 되지는 않았습니다. 

위닉스 뽀송

아무튼 올해 여름도, 장마와 태풍으로부터 큰 피해없이 잘 넘어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여름이 지나면, 또 금방 추워지고 눈오고, 연말분위기가 나겠지...ㅠㅠ

 

반응형

댓글1

  • 파이채굴러 2021.06.11 17:22 신고

    안녕하세요. 파이채굴러입니다.
    요기조기 구경다니다가 들어왔는데,
    포스팅 진짜 잘하시는거 같아요.😉😉
    저도 배워갑니다.
    시간되실때 제 블로그도 한번
    들려주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