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계산기 (조건, 계산법, 포함 최저, 5인 미만)
계약직 시간제 근로자로서 따져보고 챙겨야 할 수당 중 하나가 주휴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조건과 근무 시간에 따른 계산법을 알아보고, 빠르고 정확하게 예상액을 가늠해주는 주휴수당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최저 시급을 받는 경우의 주휴 수당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2021 주휴수당 계산기
주휴 수당 조건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주당 15시간 이상을 근무하는 근로자여야만 합니다. 주휴수당을 주는 취지 자체가, 근로계약상의 한 주간 근로 일수를 모두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의 휴일을 하루 주는 것입니다. 이때 사업장 내 근무 인원은 상관이 없어서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에도 주휴수당은 반드시 지급해야 합니다. 정규직 근로자들의 경우 월급에 포함이 되어 있지만, 시간제 계약직 근로자들의 경우 급여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잘 챙겨서 실수령 급여액을 늘릴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주휴 수당 계산법, 지급액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주휴수당이 일주일 중 하루 유급휴가를 주는 개념이기 때문에 주휴 수당 지급액은 보통 하루에 일하는 시간에 시급을 곱해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주당 40시간씩 5일 출근하는 사람의 경우 하루 근무시간이 8시간이므로, 주휴 수당은 시급의 8배가 됩니다. 주휴수당이 예외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근로계약의 마지막 주입니다. 마지막 주의 경우 계약된 주당 근무시간을 모두 채웠다고 해도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휴수당 계산기 (바로가기)
주휴수당의 계산방법이 복잡하지는 않지만, 빠르고 정확하게 지급액을 확인하시고 싶으시다면, 주휴수당 계산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일주일 근무시간과 시급을 입력하면 바로 금액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아래 주휴수당 영상을 보시면 이해에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