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및 요율표 (복비 깎는 법, 전세, 월세)

이따말고지금 2021. 6. 6. 11:57

2021 부동산 중개수수료계산기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주택 가격으로 인해, 주택거래 시 중개수수료, 즉, 복비 또한 무시 못할 수준으로 커져버렸습니다. 주택 매수 시 취등록세, 매도 시 양도소득세와 함께 중개수수료는 사고팔 때 모두 사전에 고려해야 할 거래비용인데요. 가용한 예산 내에서 구매 가능한 주택을 살펴볼 때에 이러한 거래비용 지불을 위한 여유를 남겨두어야 함은 부동산 거래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면 이러한 총 구매비용 또는 매도 비용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한국부동산원

한국부동산원의 수수료 계산기(바로가기)는 찾아본 복비 계산기 중에 가장 쓰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 소재지에 따라 달라지는 상한요율과 거래방식, 즉, 매매, 월세, 전세 여부, 그리고 부동산 종류를 선택하여 중개수수료 상한액이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다른 계산기들에서는 지역 선택이 안된다던지, 주택인지 오피스텔인지, 아니면 상가건물인지 등의 부동산 물건 종류 선택이 안된다든지 하는 단점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중개수수료 표시 부위에 '~원 이내'라고 되어있어서, 처음 부동산 거래하는 사람들이 잘 모르고 중개업소와의 협상 없이, 요율상 상한액을 지불하는 상황을 피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개보수 요율표 (서울 특별시 기준)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에 가면 중개보수 요율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표시된 요율이 서울시 기준이므로,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주택, 오피스텔, 그리고 주택 이외 토지 또는 상가 이렇게 세 항목으로 나뉘어 요율표가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전세, 월세, 매매 시 각 경우의 상한 요율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아파트 중위 가격이 9억을 넘겼기 때문에 대부분 상한 요율은 0.9%에 해당되지 않나 싶습니다.

서울시 주택 중개보수 요율표

부동산 거래를 앞두신 분들을 위한 제언

지금까지 많은 횟수는 아니지만 몇차례 주택 매매 및 임대차 계약을 진행해보았습니다. 짧은 경험에 비추어보면, 주택 가격 협상에 초점을 맞추느라 복비 요율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매도자 강세 시장에서 매수자로서 중개인과의 관계도 중요하기 때문에 계약 체결 전까지 중개보수에 대해 명확히 기 어려웠습니다. 다행히도 계약서 작성 후에 서로 좋게 좋게 이야기해서 가격 협의가 잘 되었었는데, 여러 후기를 들어보면 이와 관련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택 거래 전에 이러한 부분을 확실히 해서 분쟁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래는 복비 깎는 방법 영상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https://youtu.be/PhBLx8Gv8U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