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서연, 윤총장)
윤석열 관련주
검찰총장직을 수행중인 윤석열이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조사에서 28.2%의 지지도를 보이며, 현 여권의 후보로 거론되는 이낙연대표와 이재명지사를 꺾고 1위에 오름에 따라 윤석열 총장 관련주가 관심을 끌고 있다. 기본적으로 정치 테마주들은 선거철이 되어 본격적인 랠리에 오를경우 적게는 수배에서 수십배까지 상승률을 보이기 때문에, 주식을 해오던 사람들이라면 대선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이벤트일 것이다.
주식에 아예 초보가 아니라면, 보통 개별종목이 정치인 관련주, 정치 테마주로 엮이는 근거를 살펴보면 정말 그럴듯 하거나 관련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이유로 관련주로 엮는다고?' 라는 말이 절로 나올정도로 우스운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다. 하지만, 그게 중요한게 아니다. 어쨌든 관련 정치인, 정책 이슈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여 큰폭의 상승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익률 앞에선 중요한 내용이 아닐것다.
자 이제 4개 윤석열 관련주를 알아보자.
1. 서연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자동차 도어 내측의 도어트림, 상용차 시트를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이다. 서연에 사외이사로 재직중인 유재만씨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여 윤석열 총장과 동문이며, 서울 중앙지검 부장검사 출신으로 윤석열 총장과 공통분모를 갖는다는 점에서 윤석열 관련주로 분류된다. 윤석열 관련 이슈에 가장 민감하며 큰폭의 움직임을 보여 윤석열 관련주 중에 대장주로서 주목을 받는다.
자회사로서 '서연탑메탈'과 '서연이화'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주식들도 유사한 주가변동을 보여준다.
2. 모베이스 전자
회사의 예전 이름이 서연전자이다. 역시 자동차관련 제조업종인데, 자동차용 전자부품,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한다고 한다.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등의 스위치, 무선충전기, 임모빌라이저 등을 생산 공급하는 동종업계 선두주자라고설명되어 있다. 이 회사가 관련주로 언급되는것은, 김병옥 사외이사 또한 윤총장과 서울대 동문관계 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베이스전자가 서연전자를 인수하기 전에, 서연전자의 최대주주 및 사외이사가 윤석열 총장의 서울대법대 동문이라는 소문이 돌았다고 한다.
모베이스전자의 최대주주인 '모베이스' 또한 이 종목과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
3. 덕성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합성 피혁을 제조 및 판매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로, 국내외 다수 기업에 합성피혁 및 합성수지를 판매한다고 한다. 전체 매출액의 48.7%가 수출에서 나온다. 이 종목 또한 대표이사였던 이해성씨가 서울대 법대 동문이기 때문에 관련주로 엮인다. 기존 대표이사 이해성씨가 사임하고 이봉근 대표가 후임으로 왔는데, 이와 상관없이 관련주로서 움직임을 보인다.
4. 한국경제TV
역시 에프앤가이드를 살펴보면 케이블 방송사업, 인터넷, 모바일 유료증권정보서비스 사업을 주력분야로 하는 증권경제 콘텐츠 제공업체이다. 부동산투자회사를 계열 회사로 두고 있기도 하다. 이 종목의 경우 전 대표이사인 송재조씨가 윤석열 총장이 졸업한 충암고등학교를 졸업한 동문이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그외에도
이즈미디어
아이크래프트
이그잭스
대영포장
태양금속
화천기공
신송홀딩스
알루코 등이 관련주로 꼽힌다.
아래는 차트분석영상